처음으로 > 병원소개 > 의료진 칼럼

- -
-
작성일 14.01.27 조회수 5260
작성자 김태완 원장 이메일 drallergy75@gmail.com
제목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3-2: 요양병원과 일반병원의 차이 (의료적 측면)
아래 각각의 주제에 대해 설명 드리면서 요양병원과 일반병원의 차이를 정리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2) 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종합병원으로 가야 될 상황인가?
2) 요양병원에서는 어느 정도의 진료가 가능한가?
3) 장기적으로 치료가 필요한데,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는가?
 
2. 요양병원에서는 어느 정도의 진료가 가능한가?
. 진료 범위
 
일반병원은 병원 내 구축된 진료과목에 따라 해당 과에 특정한 진료가 가능하며, 특히 특정질환의 급성기 치료를 담당하게 되므로 해당 질환에 맞는 전문의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환자 및 보호자 입장에서는 해당 질환에 대한 전문의의 인지도, 실력 등 여러 요소를 판단하여 치료할 병원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양병원의 진료 범위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요양병원은 급성기 치료간 또는 치료 후의 추가적인 요양/재활/관리를 요하는 장기적/만성적 질환 상태 전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장기적/만성적 질환 상태는 급성기와는 달리 진료과별 전문/특수 치료의 의존도가 낮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국가에서도 요양병원의 개설이 가능한 진료과를 내과/신경과/재활의학과/외과계/가정의학과 등으로 정해놓긴 했지만, 필수 진료과목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요양병원 역시 진료과목의 특수성이 일부 존재합니다.
 
a. 재활치료
요양병원에서는 재활치료가 의학적으로 필수적인 진료항목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요양병원에 재활의학과 전문의 및 물리치료실이 존재합니다. 각 병원에 따라 재활치료의 범위 또는 가능한 수준이 달라 이에 따른 특수성도 존재하며, 요양병원을 선택할 때 확인을 요하는 사항입니다.
 
b. 암환자
말기암 환자가 호스피스 치료를 요하는 상태라면, 이를 담당하는 내과의 진료가 타과보다 더 전문적이고 경험이 많습니다 (아래 보충설명 참조).
 
c. 노인 만성 질환자
노인 장기/만성 질환자의 경우에는 노년내과 (Geriatrics; 노인의 골절/뇌졸중/만성 심장, 호흡기 또는 신장 질환 등의 급성 또는 만성질환 등을 총괄적으로 진료하는 과로서 일부 최상위급 대학병원에 개설되어 있고, 공식적인 내과의 학문으로 최근 자리잡았습니다.)의 진료가 가장 전문적이고 적합하며, 노년내과를 경험한 내과가 더 전문적이라고 하겠습니다.
 
. 진료 내용
 
진료 내용은 앞 글, “3차의료기관으로 가야 할 상황인가?” 에서 말씀 드린 내용, 요양병원에서는 CT/MRI/조직검사 등의 특수검사와 수술/시술/특수약물치료 등의 전문 치료를 제외한 대부분의 진료가 가능하다는 것과 일부 중복됩니다만, 이번에는 주로 요양병원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이 가능한가를 환자 및 보호자 분들께서 자주 묻는 질문을 예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말씀 드리는 내용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요양병원 간에도 진료과목의 특수성이 존재하므로, 저희 병원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서울라이즈병원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 드리면, 내과/재활의학과/한방진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최근까지 3차의료기관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있는 젊고 우수한 의료진이 직접 진료와 경영을 담당하고 있어, 최신 의료 수준에 맞는 의료서비스를 원칙과 양심에 따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a. 말기암 환자의 호스피스 진료가 가능한가요?
 
호스피스 (완화의료), 완치가 불가능한 말기 환자가 남은 여생을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받을 수 있도록 질 높은 삶을 유지하면서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맞이할 수 있게 도와주고, 가족들에게는 고통과 슬픔을 덜어주는 총체적인 케어 (진료 및 정신/사회/종교적 지원 등)를 뜻합니다.
호스피스의 개념은 1960년대에 유럽에서 시초가 되어 국내에서는 1980년대에 시작되었으며, 보편적으로 적용된 것은 1990년대 이후로, 말기 암환자 등을 대상으로 주로 3차의료기관의 내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호스피스 전문병원으로 많은 병원들이 생겼는데, 이는 대부분 요양병원이며, 저희 역시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요양병원의 의료진은 호스피스 자체를 경험해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에 도입되기 전에, 대학병원 등의 3차의료기관 트레이닝 시기를 보냈던 고령 의료진이거나, 호스피스를 주로 담당하는 내과가 아닌 진료과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또한 호스피스는 담당 주치의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여, 환자 및 보호자와 심도 깊은 면담을 통한 심리치료 및 이를 통해 호흡을 맞추는 과정, 그리고 그 과정에 의사/환자/보호자 등 상호간의 신뢰가 쌓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는 상당한 심적/시간적/의료적 인내 및 할애를 요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요양병원 내과는 상대적으로 책임이 덜한 봉직의로서 이에 대해 심도 깊은 고민이 병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호스피스를 제외한 기타 내과적 질환에 대해서도 유사합니다.).
현재 국내 등록된 요양병원 중 실질적인 내과 원장을 두고 있는 요양병원은, 저희 병원과 서울와이즈병원 두 곳에 불과하며, 타 요양병원에서는 꺼리는 각종 내과질환 및 상태에 대해 제한 없이 진료가 가능하고 최신 지견과 환자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성심껏 돌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종교활동/오락활동/기타 사회복지 등의 지원은 기본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말기암 이전의 암 치료간 또는 치료 후 재활/요양도 큰 차이가 없으며, 가능합니다.
 
b. 뇌졸중 (뇌경색 및 뇌출혈) 후 회복기 집중 재활치료가 가능한가요?
 
요양병원에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재활치료/물리치료가 어디까지 가능한가 입니다. 흔히 재활치료, 특히 전문재활치료는 재활전문병원, 3차의료기관 등에서만 전적으로 진행되고, 요양병원에서는 그보다는 간단한 물리치료만 가능하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 요양병원에 따라 치료의 범위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저희 서울라이즈병원은 모든 범위의 재활/물리치료가 가능합니다. 서울대병원 출신의 젊고 우수한 재활의학과 전문의의 진료와 환자 개인별 맞춤 처방을 통해 대학병원 이상의 고품격 전문 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환별로는 뇌졸중 후 회복기의 집중 치료, 각종 수술 후 재활치료, 전신기능 저하를 동반한 각종 만성 내과 질환의 회복기 치료, 암환자의 림프부종 또는 뇌 전이 후 신경계 증상 치료, 통증 클리닉 등 모든 범위의 재활의학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치료의 종류에 있어서는, 각종 물리치료, 운동치료, 연하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 모든 종류의 재활치료 도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서울라이즈병원은, 호스피스와 뇌경색을 예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모든 범위의 내/외과적 장기/재활/호스피스 진료가 전문적으로 가능하며, 수준 높은 최신 의료 지식과 책임감 및 인간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요양병원입니다.
또한 저희는 이러한 바탕을 가지고, 국내 요양병원의 모든 측면의 질적 향상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요양병원과 일반병원의 차이 (의료적 측면): 3) 장기적으로 치료가 필요한데,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는가?”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김태완 원장
이전글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3-3: 요양병원과 일반병원의 차이 (의료적 측면)
다음글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3-1: 요양병원과 일반병원의 차이 (의료적 측면)
        
처음으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